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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Network

[혼공네트] 1주차_Chapter 01

by 양진주 2024. 7. 10.

01-1 컴퓨터 네트워크를 알아야 하는 이유

(컴퓨터) 네트워크: 여러 개의 장치가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망 

인터넷: 여러 네트워크를 연결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개발자 업무에 필요한 네트워크 지식

- 프로그램 만들기: TCP/UDP, DNS, HTTP/HTTPS, 포트 번호

- 프로그램 유지 보수: 인터넷 연결, 웹 서버 동작 

 

🌟추가 숙제
Ch.01(01-1) 확인 문제 2번(p.35) 풀고 설명하기

2.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을 골라 보세요.
①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 도움을 준다

 

01-2 네트워크 거시적으로 살펴보기

네트워크: 그래프 형태(노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치 + 간선: 유무선 통신 매체 ) + 메시지

 

<노드>

- 호스트 (= 가장자리 노드): 네트워크를 통해 흐르는 정보 최초 생성/송신/수신 

    - 서버: 서비스(파일, 웹 페이지, 메일...etc)를 제공하는 호스트

    - 클라이언트: 서버에게 서비스 요청, 서버의 응답 제공 

- 네트워크 장비 (= 중간 노드): 주고받는 정보 수신지까지 안정적/안전하게 전송

 

<간선>

- 통신 매체(간선)

    - 유선 매체

    - 무선 매체

 

<메시지>

- 메시지: 통신 매체로 연결된 노드가 주고받는 정보 

 

범위에 따른 분류 범위 특징  비고
LAN 근거리 통신망
e.g.,가정, 기업, 학교 
   
CAN 여러 건물 단위 연결    
MAN 도시/대도시 단위 연결     
WAN 광역 통신망
e.g., 인터넷 
다른 LAN에 속한 호스트와 메시지 교환  ISP: WAN 구축, 관리 

 

메시지 교환 방식에 따른 분류  설명  사용 네트워크 장비  장점 단점  비고
회선 교환 방식  회선 (메시지 전송로) 설정
➡️ 메시지 교환
회선 스위치
: 호스트사이에 일대일 전송로 확보  
주어진 시간동안 전송되는 정보의 양 일정 회선의이용 효율 ⬇️  
패킷 교환 방식  메시지 ➡️ 패킷(메시지 단위)로
쪼개서 전송 
패킷 스위치
: 패킷의 최적 경로 설정,
패킷 송수신지 식별 
 
e.g., 라우터, 스위치 
두 호스트가 하나의 전송 경로 점유 X
➡️ 네트워크 이용 효율 ⬆️
  패킷
= 페이로드
(전송 데이터)
+ 헤더/트레일러
(제어 정보)

 

주소/송수신지 유형에 따른 분류   주소/송수신지
유니캐스트 하나의 수신지
브로드캐스트 자신을 제외한 네트워크상의 모든 호스트
멀티캐스트 동일 그룹에 속한 호스트
애니캐스트 네트워크 내의 동일 그룹에 속한 호스트 중 가장 가까운 호스트 

 

01-3 네트워크 미시적으로 살펴보기

프로토콜: 통신과정에서정보를 올바르게 주고받기 위해 합의된 규칙/방법

e.g., IP, ARP, HTTPS, HTTP, TCP, UDP 


 

네트워크 참조 모델: 통신이 일어나는 구조 계층화

 

- 계층의 목적에 맞게 프로토콜/네트워크 장비 계층별로 구성 ➡️ 네트워크 구성/설계 용이 

- 통신 과정에서의 문제 원인 계층별로 진단 ➡️ 네트워크 문제 진단, 해결 용이

⭐ 기본 숙제
OSI 모델 및 TCP/IP 모델 차이점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계층 구조를 작성해 보기

 

OSI 모델: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만든 네트워크 참조 모델, 이상적 설계

OSI 모델 설명
물리 계층 비트 표현(0, 1) 교환, 비트 데이터 변환
통신 매체를 통한 송수신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내 주변 장치 간의 정보 올바르게 교환(LAN), 교환 정보 오류 여부 확인
MAC 주소: 네트워크 내 송수신지 특정, 전송과정 충돌 문제 해결
네트워크 계층 메시지 ➡️ 수신지 전달, 네트워크 간의 통신(인터넷)
수신지 호스트 & 네트워크 식별, 원하는 수신지의 최적 경로 설정 
전송 계층 신뢰성, 안정성 있는 전송, 패킷의 흐름 제어, 전송 오류 점검
➡️ 신뢰성 & 안정적 전송 

(+ 포트: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 식별)
세션 계층 세션 연결 상태 생성/유지, 종료 시 연결 끊음
세션: 통신을 주고받는 호스트의 응용 프로그램 간 연결 상태
표현 계층 자연어 ➡️ 2진 코드 || 암호화 || 압축
응용 계층 응용 프로그램에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e.g.,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에 웹 페이지제공, 이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송수신된 이메일 제공 

 

 

TCP/IP 모델(=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 프로토콜 스택): 실용적 구현 

TCP/IP 모델 설명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링크 계층,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 OSI 모델 데이터 링크 계층
인터넷 계층 = OSI 모델 네트워크 계층
전송 계층 = OSI 모델 전송 계층
응용 계층 = OSI 모델 세션 계층 + 표현 계층 + 응용 계층 

 

캡슐화

송신지: 높은 계층 ➡️ 낮은 계층

↪️ 위의 계층으로부터 받은 패킷에 헤더/트레일러 추가

 

역캡슐화

수신지: 낮은 계층 ➡️ 높은 계층

↪️ 헤더/트레일러 각 계층에서 확인한 뒤 제거 

 

PDU: 각 계층에서 송수신되는 메시지의 단위, 전송 계층 이하의 메시지 구분 

현재 계층의 PDU = 상위 계층에서 전달받은 데이터 + 현재계층의 프로토콜 헤더/트레일러  

OSI 계층 PDU
응용 계층 데이터
표현 계층
세션 계층
전송 계층  세그먼트(TCP 프로토콜 사용), 데이터그램(UDP 프로토콜 사용)
네트워크 계층 IP 패킷
데이터 링크 계층 프레임
물리 계층  비트

네트워크 성능 평가 지표  연산식  표현 정보 단위 
처리율   (네트워크를 통해 실제로 전송되는 정보량) / 단위 t  실시간성 강조 bps(bit/s), Mbpt(Mbit/s), Gbps(Gbits/s), pps(p/s)
대역폭 (통신매체를통해 송수신할 수 있는 최대 정보량) / 단위 t 정보 송수신 능력  bps(bit/s), Mbpt(Mbit/s), Gbps(Gbits/s), pps(p/s) 
패킷 손실량  유실된 패킷 / 전체 패킷     높은 트래픽 or 네트워크 장애 발생 시 패킷 손실 발생  

 

🌟 추가 숙제
Ch.01 (01-3) 확인 문제 2번(p.73) 풀고 설명하기

2. 네트워크 참조모델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골라 보세요.
②  TCP/IP 모델은 4개(확장  5개)의 계층으로 통신과정을 구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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